비상금대출 한도와 금리

살다보면 뜻하지 않게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하게 되는 순간이 생기고는 합니다. 이 때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것은 은행권의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소액대출 상품은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에 비해 한도가 적기 때문에 심적인 부담도 상대적으로 덜 한것이 사실인데요. 그렇다보니 특히 젊은층에서의 수요가 높은 상품이긴 한데, 어디까지나 대출이기 때문에 연체 등으로 인한 신용점수 하락 및 연체자 등재가 될 수 있으므로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1금융권 및 2금융권에서 쉽게 소액대출 상품을 접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비교를 하자면 1금융권에 비해 2금융권의 금리가 더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2금융권 상품들의 한도가 대체적으로 1금융권 상품들의 한도보다 높습니다.

각각 대표적인 상품을 비교하자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경우 최대 한도가 300만원이며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의 경우 최대 한도가 500만원입니다.

금리는 각각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최저 연 4.05% 정도이며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이 최저 연 6.09% 정도입니다.

2금융권 대출 이용시 추후 1금융권 대출 이용시 2금융권 대출 이용기록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하긴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것도 많이 없어진 추세이니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비상금대출, 다시말해 소액대출 상품은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번째는 대출 이용에 있어서의 편의성입니다. 소액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에서 한도조회부터 대출신청, 대출실행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이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두번째는 까다롭지 않은 대출취급 자격조건입니다.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의 경우에는 재직증빙 서류와 소득증빙 서류를 시작으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는데 소액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무직자도 이용가능하며 별도로 서류를 준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입니다. 모든 소액상품이 그러한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소액상품이 마이너스 통장 형식으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의 경우 부여받은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출금하여 사용하고 상환하는 방식의 대출입니다.

장점은, 이자 청구 방식이 부여받은 한도 중 실제로 본인이 이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익월 청구되는 방식이라는것 입니다. 다시말해, 대출실행이 된 후 몇달간 사용하지 않는다면 발생하는 이자는 없습니다. 한도를 300만원 부여받고 30만원만 사용했다면 익월 청구되는 이자는 30만원에 해당하는 금리로 계산된 액수만큼입니다.

여기까지 비상금대출 상품을 알아보았는데요, 끝으로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소액상품이라 할지라도 어디까지나 대출이기 때문에 만기일이 넘어도 상환하지 못해 연체되거나 이자 납입이 연체되는 경우 연체이자가 발생할 수 있으며 나아가, 연체된 건에 대한 해결이 안되는 경우 연체기록이 공유되고 연체자로 등재되는 순간 모든 금융거래에 있어서 큰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처 : 무직자소액대출(https://www.taiyang.pe.kr/)

Leave a Comment